제9대-제248회-개회식-본회의-2024.05.03 금
제248회 아산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호)

아산시의회사무국

  • 일 시 2024년 6월 10일(월) 10시 개식
개회식순
  • 1.개 식
  • 1.국기에 대한 경례
  • 1.애국가 제창
  • 1.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 1.폐 식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방원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49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희영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희영 존경하는 39만 아산시민 여러분!박경귀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그리고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249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통해 이렇게 다시 건강하고 밝은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입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며 보훈 가족 여러분께 진심 어린 위로와 존경의 말씀을 전합니다.
튼튼한 안보가 지역과 국가 발전의 초석임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며 그분들의 헌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제9대 아산시의회 전반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전반기 의장으로서 지난 2년간 의장의 소임을 마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39만 아산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의장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보내 주신 이기애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한분 한분께 감사를 드리며 성심껏 뒷받침해 주신 의회사무국 직원분께도 고마움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울러 의원으로서, 의장으로서의 의정활동에 대해 물심양면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박경귀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제9대 전반기 아산시의회는 시민의 대표 기관으로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여 왔으며 집행부를 견제·감시하고 때로는 협력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민에게 행복을 아산에는 희망을”이라는 슬로건 아래 아산시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는 의원님들께서 시민을 위해 아산시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 열의와 강한 신념이 가득하였기에 가능할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시의회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19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49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조례안 심사를 비롯하여 2023회계연도 아산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심사 등의 안건 심사와 시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4월 12일부터 15일간 우리 의회에서 선임한 결산검사 위원들께서 2023회계연도 아산시 결산을 검사하고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한 해 아산시 예산집행이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 분석함으로써 2025년 예산 편성 방향을 제시해 건전한 재정 관리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께서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예산낭비와 한 해 동안 추진했던 정책과 사업들이 추진과정에서 미비했던 점은 없었는지 당초 목적과 사업들이 추진 과정에서 미비했던 점은 없었는지 당초 목적과 계획대로 추진되었는지 면밀히 살펴 시민의 기대와 요구가 시정 곳곳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감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이번 정례회 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충실한 자료와 성실한 답변으로 임하여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에 불합리한 부분이 개선되고 바람직한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폭염과 장마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온난화의 영향으로 올 여름 폭염이 우려되고 장마철 강수량이 많아 질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세계기상기구도 아시아의 홍수 취약성이 여전히 높다고 밝혔습니다.
임시방편적 대책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매년 발생하고 있는 폭염에 대비하여 주시고 집중호우에 대비한 안전점검과 피해예방에 대한 사전준비로 재해대책에도 철저를 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하절기에 유행하는 각종 전염병 예방을 위해 사전에 취약 지역에 대한 방역 활동을 실시하는 등 시민들의 위생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과 아산시민 모든 분들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방원 이상으로 제249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