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의정활동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34만 아산시민 여러분!
건설도시위원회 이의상의원입니다.
아산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또한 34만 아산시민의 복리증진과 생활의 윤택함을 위해 묵묵히 일하시는 천삼백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세월은 빨라 어느덧 민선7기 아산시정도 10개월을 채워가고 있습니다.
이 짧은 기간 동안에도 전반적으로 크고 작은 변화를 느낄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야 할 길은 아직도 멀기만 합니다.
오늘 본의원은 아산시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저감 대책을 촉구하기 위하여 5분 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눈앞의 교통사고보다 더 무서운 미세먼지 위협은 갈수록 악화되어 가는데,
이에 대한 우리 아산시의 대응책은 어떻게 마련되어가고 있는지,
“미세먼지정책협의체”는 구성이 되어 있는지, 성인보다 호흡량이 많은 우리 아이들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미세먼지로 인한 각종 질병으로 1년에
일만 이천 여명이 조기사망하고 있으며,
이는 교통사고보다 3배가 많은 조기사망률이며,
OECD 국가 중 사망률 1위라는 치명적인 데이터를 안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 앞에 우리는 미세먼지에 대한 정책으로 고작
미세먼지주의를 알리는 주의보와 경보발령 상황을 아는 것이 전부입니다.
문재인대통령과 오세현시장님께서 공약하신“미세먼지저감”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었으며, 향후 어떻게 정책을 펴나갈 것인지요??
우리시민들은 언제쯤 미세먼지 속에서 벗어나 마음껏 건강한 호흡을 하면서 생활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과연 시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우리시 미세먼지의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습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은 원인을 알아야 해결방안이 도출됩니다. 과연 우리시 미세먼지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시장님께서는 지난 해 12월 충남 북부권인 아산?천안?서산?당진의 시장님들과 모여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4개 지방정부 공동대응 선언식을 우리시에서 개최하신 바 있습니다.
지난해 미세먼지 농도는 초미세먼지와 함께 당진?아산?천안?서산순으로 충남 북부권 4개시의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시장님께서는 우리시가 주도하여 충남 북부권에 대한 미세먼지 원인과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떤지 묻고 싶습니다.
미세먼지는 어린이, 노약자, 심혈관 질환을 가진 취약계층에게는 매우 심각한 질환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이에 대처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실현가능한 대책은 매우 부족해 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에서는 선제적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시행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곤두박질치는 가정경제와 맞물려 불안하고 답답한 현실 앞에 시민 모두는 점점 무기력해져만 가고 있습니다.
물론 단시간에 미세먼지 저감대책이 계획되고 진행이 된다하여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없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직까지 가시화되고 있지 못한 행정의 조치만을 한없이 기다리며 뿌연 현실 속에서 있기에는
너무나 답답한 마음에 34만 시민을 대신하여 5분 발언대에 서게 되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는 매우 위협적인 재난입니다.
미세먼지는 이제 건강권을 넘어 생존권의 문제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생활 환경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대책을 만들어 시급한 공포의 위협에서 하루속히 벗어나 깨끗하고 맑은 아산!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아산을 위하여 한층 더 노력해 주실 것을
진심으로 당부의 말씀을 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