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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시의회 맹의석 의원, ‘기업하기 좋은 도시 아산’
회기 제229회[임시회] 의원 맹의석의원 조회 90 발언일 2021-05-11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살기 좋고,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 아산

 

사랑하고 존경하는 34만 아산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국민의 힘 맹의석 의원입니다.

 

발언에 앞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격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시민의 일상 회복을 위하여 차질 없는 예방접종과 방역에 힘써주시는 공직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금일 본 의원은 가장 살기 좋고,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 아산란 주제로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제목에서와 같이 아산은 지리적, 환경적, 역사적으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입니다.

 

그러나 아산에 살기 위해 아산에서 기업을 하기 위해 허가를 득하고 사용 승인하기가 가장 어려운 도시 아산 이라고 본 의원은 감히 말씀드리겠 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오늘의 문제가 아니고 오랫동안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감각이 무뎌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본 의원이 그동안 느낀 점을 바탕으로 절차의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 리고 개선 방안에 대하여 제안 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의 진행 형태는 해당 허가부서에 허가신청 후 공장 등 건축물 신축을 위한 허가과정에서 검토 및 협조사항을 각 부서별 공문으로 통보 하고 회신을 받아 다시 허가부서에 접수하여 검토 및 처리를 하고 있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점은 허가부서에서 각 부서로 협의 사항을 공문으로 보내고 처리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의기간 장기화로 신속한 민원처리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로 시민들은 물론 기업으로부터 허가관련 처리의 장기화에 따른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합니다.

 

각종 인허가 관련 처리사항을 공직내부행정포털인 새올행정시스템 개선을 통해 각 부서별로 처리해야 할 허가 협의 사항을 노출 시킴으로써 각 부서장 차원에서 처리사항을 확인 및 점검하고, 새올행정시스템을 통해 부서별?담당자별 허가관련 민원을 직접 확인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

템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현행 콜센터 및 당직실을 통하여 접수되는 생활민원의 경우 새올행정시스템을 통해 메인화면에 내용을 노출하여 부서별 담당자별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도록 운영함으로써 민원처리기간 단축 효과가 있 습니다.

 

올행정시스템의 개선으로 상기와 같은 방법이 적용된다면 기대효과로는 공장설립 등 각종 복합허가민원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어 우리시에

입주 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아산시를 선호하고, 함께 하는

업무과정에서 아산시의 행정에 대한 신뢰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는 아산시의 외적 및 양적 발전과 함께, 아산시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예산을 투입하지 않으면서 민원처리 만족도 향상이라

는 성과를 거둘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와 같은 중차대한 시기에 앞서 제안한 방법을 시행한다면 인허가 과정의 지체 및 잦은 지연으로 인해 공장 등의 인허가를 받기 어렵다는

이미지 탈피는 물론, 민원 처리에 있어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계자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허가 7, 14일 허가기준으로 마지막 날인 7일째, 14일째 처리기간에 임박

하여 보완 통보 등의 변칙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드립니다.

또한, 부서장님들께서는 이러한 행태에 대해 반드시 점검이 필요하고 개선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인?허가와 관련하여 여러 형태의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민이 편리하고, 꼭 필요한 정책이라면 이유를 불문하고 법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는 반드시 개선하고 시행하여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 다.

 

대한민국에서 지리적, 환경적, 역사적으로 가장 살기 좋은, 가장 기업하기 좋은 아산시가 되길 바라며 금일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