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아산시 자원봉사센터 건립
회기 의원 천철호의원 조회 227 발언일 2022-08-22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5분발언 전문은 첨부파일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36만 아산시민 여러분 !
그리고 시민의 안전과 편의 증진과 시 발전을 위해 사명감으로 일하시는 1600여 공무원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온양5동 6동에 지역구를 둔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천철호 의원입니다.

오늘 이렇게 5분발언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김희영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의원은 오늘 자원봉사의 물결로 꽃동산을 이루고 있는 아산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시민의 대표로서 아산시 자원 봉사센터 건립을 촉구 하고자 합니다.

아산시 자원봉사자분들은  지금 현재 초아의 봉사와 인류애 실천을 위해 아무런 대가가 없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인 참여로 시간과 재능을 통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은 물론 인생의 좌절로 삶의 의욕이 없으신 분들께도 희망 생명을 불어 넣어 주시고계십니다.

아마 지금 이 시간에도 아산시 17개 읍면동 구석 구석에서 노랑.빨강.파랑.초록쪼끼를 입은 천사들이 양파를 썰며 눈물을 
흘리시고 날씨보다 더 더운 가마솥 앞에서 땀을 흘리시며 반찬나눔 봉사자가 오기만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수고해 주시고 계십니다.

그분들이 정성스럽게 만든 음식을 가지고 어머니. 아버지께 전달해드릴 때 그분들은 손을 잡고 하염 없이 눈시울을 적십니다. 
왜 그럴까요? 그분들은 음식보다 사람이 더 그리웠던 것입니다. 이렇게 사람의 마음을 봉사를 통하여 치유해 주시는 분들이
아산시에는 81102명이 있으며 봉사단체로는 300여 봉사단체가 활동을 하고있습니다.

아산시민 5명중 1명은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입니다. 
2022년 1월부터 7월까지 봉사하신 연인원은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46982명이 활동을 하였으며 시간으로는 148040시간에 이릅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아산시에 살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자원봉사의 손길은 복지 사각지대뿐만 아니라 자연재해. 재난 상황에서도 빛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이번홍수로 피해를 입은 부여군 은산면에 봉사를 위해 아산시에서도 봉사자 80여명을 모집하여 내일 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0년 아산시도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크게 입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아산시 자원 봉사센터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훌륭히 해서 빠른시간 안에 수재민이 집으로 복귀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여러봉사단체의 회장님들과 센터3층 회의실에서 해결방안을 의논 하였고 각자 맡은 곳에 투입되어 제가 알기로 3달안에
해결한 예가 있습니다.

그 만큼 아산시 자원봉사 센터의 행정과시스템은 대한민국최고라 말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봉사 센터의 환경은 타 시군에 얘기할 수 없을 만큼 열악합니다.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의 현주소는 온양 5동에 위치하고 있는 
새마을회관 1층에 35평 규모로 사무실을 무상임대로 쓰고 있으며 회의나 교육을 할 때는 3층 사무실을 빌려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봉사단체의 자원봉사자 또한 아주 열악한 환경 속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추운 겨울 손에 동상을 입어가며 배추를 뽑고 김장김치를 담그는 봉사, 무더운 여름 속옷까지 젖어가며 음식을 만들 수 밖에 없는 장소에서 봉사하시는 81000여명의 봉사자들이 행정의 도움으로 자원봉사센터 건립을 통하여 쾌적한 장소를 제공받는 것 또한 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봉사
봉사를 한번도 안 한 사람은 있지만
한번만 봉사를 한 사람은 없다는 봉사
자발적이기에 참고 견디어 가며 하기에 그래도 되는 줄 알았던 
봉사자들을 위해 이제는 센터를 건립할 때가 되었습니다.

가까운 천안시에서도 지하 2층, 지상 3층 센터 건립을 2024년 2월 착공, 2025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센터 건립을 통해 자원봉사 활동 지원 기반을 강화함으로 참여 촉진과 공간 활동을 만들어줌으로 교육, 급식조리, 재능기부, 공방작업장, 단체별 회의, 청소년 및봉 사자들 동아리모임, 휴식, 소통공간으로 봉사의 기회와 질을 높여줄 센터 건립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장님께 건의사항을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에는 지금현재 센터장과 관리팀장 한 석이 공석으로 있습니다.
아산시자원봉사활동 지원조례 제2장 자원봉사센터 제 10조(센터장의 선임방법 및 절차)에 보면 센터장은 시장이 직접 운영하는 경우 공개모집 방법에 의하여 응모한 자 중 시장이 선임하고 임기 만료 전까지 선임한다.
라고 되어 있는데 2년이 다 되도록 공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자원봉사센터는 선장 없이 선원들로만 항해하고 있는 꼴입니다.
하루 속히 책임성과 전문성 영역에서 업무 능력이 있는 전문가를 선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