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학생들의 적성과 능력을 살릴 수 있는 전문계 고등학교 설립 촉구
회기 제143회[정례회] 의원 전남수의원 조회 83 발언일 2010-12-23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존경하는 조기행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또 불철주야 아산시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복기왕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언론인, 또 사랑하는 28만 아산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아산시의회 전남수 의원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10년도 경인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끝까지 마무리를 잘 하시어 뜻있는 한 해 보내시기 바라며, 희망찬 신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소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세계는 지금 새로운 인재를 키우기 위해 무한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이 교육의 선진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산시 역시 유능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영재교육원과 장영실 과학관을 설립하여 인재양성에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아산시와 교육청은 우수 학생의 외지 유출을 막기 위해 내 고장 학교 보내기 홍보를 하고 있으며, 실제로 최근 3년간 실적을 보면 타 지역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학생보다 우리 아산 지역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들이 대입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1학년도 관내 고등학교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관내 고등학교 지원은 83.8%, 천안지역은 8.6%, 공주지역은 1.6%, 예산지역으로는 4.3%, 기타 지역 1.4%와 그밖에 기타 및 미진학 0.3%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서 관내 고등학교에 진학률이 높아졌으나 일부 우수 학생들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은 아직도 타 지역으로 진학을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될 때입니다.

 

우수 인재뿐 아니라 우리 지역 학생들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대안들이 있겠습니다만 본 의원이 한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명문고 육성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살릴 수 있는 전문계 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맞춤형 전문 기술지식을 쌓아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경력 개발과 안정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아산시의 밝은 미래를 위해 교육문제 해결은 필수조건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교육수준의 향상을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때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우리 아산시가 각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아산 발전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교육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선진 교육도시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