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의정활동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다운로드
「온천도시의 메카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존경하는 38만 아산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온양4동 신창 선장 도고 를 지역구로 둔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명노봉 의원입니다.
지난 제246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존경하는 맹의석 의원님께서 온양온천의 역사를 기억하기를 바라며 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하셨습니다. 이어 본 의원은 오늘 온양온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온천도시의 메카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발언대에 섰습니다.
2023년 9월 아산시는 전국 최초로 온천도시로 지정되었고 온천산업박람회를 개최하여 아산을 온천수도로 선언하였습니다. 대한민국 1호 온천도시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만큼 그에 걸 맞게 보완·발전 시킬 수 있는 제안과 더불어 아산 관광지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온양 4동에 위치한 아산그린타워는 우리시의 랜드마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린타워에는 전망대와 생태곤충원이 함께 위치하고 있으며 생태곤충원의 23년도 11월 기준 누계이용객은 174,214명으로 곤충체험공간, 과학체험공간으로도 인기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전망대는 어떻습니까? 카페와 음식점이 있지만 전망대로써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향후 마련될 도시 야간경관 조성 사업에 더해, 그린타워 전망대 내에서 가족 단위의 관광객이 온천을 체험하며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을 마련하고 온천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온천수도, 온천도시 지정의 상징적 장소로 변화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시의 주된 관광자원인 온천을 그린타워라는 시각적 랜드마크와 결합시킨다면 도시의 온천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 관광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둘째, 온양온천역 인근의 원탕을 활용하여 역 광장을 활성화시키기를 제언합니다. 체코에는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인 카를로비바리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의 광장에는 원탕이 뿜어져 나오는 분수대가 온천의 도시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인구 유동이 많은 온양온천역 넓은 광장의 공간을 온양온천의 원탕을 활용하여 시설물을 설치한다면 온천도시로의 첫 인상을 방문객 및 시민들에게 각인시키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셋째, 관광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먹거리가 중요합니다. 지난 2016년 개발된 온궁탕을 아십니까? 시민의 혈세가 들어가 개발된 음식인데 홍보 부족으로 판매하는 음식점은 줄고 잊혀져 가고 있는 아산시의 음식입니다. 임금님의 휴양지인 온양온천과 휴양지에서의 보양음식이라는 스토리텔링이 있는 온궁탕을 알리는 것이 시급합니다. 농식품유통과에서는 아산맑은 맛있는 쌀밥 집 육성지원이라는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온궁탕 음식 보급도 함께 고민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되었던 것들을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하시기 당부드립니다. 홍보담당 부서에서 운영 중인 시민유튜버를 활용하여 온천과 연결된 관광, 임금님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온양온천의 관광루트 소개 형식의 영상을 제작하고 젊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미래전략과에서 추진 중인 자율셔틀 서비스 실증사업이 시행될 때 셔틀 주행기기 내 송출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여 오시는 관광객들에게 온천도시 아산을 알릴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산시는 역사적인 명소 온양온천과 현대시설의 환경과학공원이라는 훌륭한 하드웨어 자원이 있습니다. 아산 그린타워와 온양온천역을 중심으로 온천과 결합한 랜드마크를 만들고 그에 따른 먹거리와 홍보가 뒷받침되어 온천의 메카, 아산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