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친환경 교통수단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성시열의원 5분 발언)
회기 의원 성시열의원 조회 2755 발언일 2012-01-11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온양5동, 온양6동, 송악면 지역구의원 성시열입니다. 2011년의 한해를 마무리 하고, 2012년을 새롭게 준비하는 시점인 제151회 제2차 정례회에서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조기행 의장님께 진심으로 감사 의 말씀 드립니다. 존경하는 30만 아산시민 여러분 !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우리시 지역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복기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 정말 고맙습니다. 저는 오늘 『친환경 교통수단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라는 요지로,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최근, 세계기후변화 협약에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규제 강화, 고유가 시대 도래에 따른 에너지 소비 효율증대, 온실가스 저감 및 감축 등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사항이 반영되고, 지구환경 변화에 대비한 저탄소.저에너지형 도시건설이 현안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아산시는 대기오염의 주범인 경유버스를 CNG(압축천연가스)버스로 전부 대체하여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CNG버스의 연차적 도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천연가스는 현재, 대체에너지로서 전 세계에 고루 분포하여 수급이 안정적이며, 에너지 파동의 위험요소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가스 버스가 도입될 경우 현재의 경유버스 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85% 감소됨은 물론, 버스자체의 소음도 줄어들고 승차감이 우수해져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천연가스 버스를 도입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사항은 CNG가스 충전소와, 사무실, 정비소, 세차시설 등 운수시설을 집단화 하는 공영차고지 건설이 선결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공영차고지는 천연가스버스 도입에 따라 재원대책과 운송업체의 경유버스 대.폐차 등에 대한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여야 하며, 공영차고지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에서 천연가스버스 교체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따른, 가장 큰 문제점이 재정확보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도 국.도비 예산확보를 위해 시장님을 비롯한 각, 부서에서 남모르게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장님과 우리시 의원님들, 그리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서 중앙부처 , 충청남도의 버스공영차고지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일본이나 미국 등의 선진국과 50만 이상의 대도시에서는 1990년대부터 대형버스 위주로 정부.지자체 지원하에 적극적인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 이며, 현재 충남도내에서는 천안시만이 전차량 342대가 CNG 버스로 운행중에 있습니다. 아산시는 현재 운행중인 125대 시내버스 중 1대도 없습니다. 천연버스 도입은 고유가시대에 천연가스가 석유대체 연료로서 우수하고 공해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잇점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끝으로, 시장님께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우리 아산시를 전국 제일의 친환경 도시로 만들어 주십시오. 또한, 천연가스 버스는 청정연료인 천연가스(Natural Gas)사용함으로써 미세 먼지의 배출이 전혀 없고, 질소 화합물 등 오존 유발물질도 경유버스 에 비해 70%이상을 줄일 수 있으며, 체감소음 역시 절반으로 줄어들어 우리시 대기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점 등을 감안하여 「버스공영차고지 건설 및 천연가스 시내버스 보급」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1. 11. 25 아산시의회 시의원 성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