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기타발언
의정활동
* 5분 발언 전문은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공중화장실 및 도시공원 비상벨(안전벨) 설치
조철기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아산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아산시 공중화장실 및 도시공원의 청결한 환경조성과 안전실태 그리고 장애인 화장실의 확충과 어린이 대․소변기 설치 및 기저귀 교환대 설치와 관련하여 집행부에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시민들께서 편리하고 쾌적한 공중화장실 및 도시공원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심리적 편안함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시는 공공청사 화장실을 비롯한 간이 화장실, 개방 화장실 등 139개의 공공화장실이 있습니다. 도시공원은 131곳(근린공원 32곳, 소공원 16곳, 문화공원 5곳, 어린이공원 71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방화장실은 공공기관의 시설물에 설치된 화장실 중 공중이 이용하도록 개방된 화장실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중화장실에 관한 법률 제7조 공중화장실 등의 설치기준에 있어서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을 위한 변기를 설치하고 어린이용 대․소변기 및 세면대를 설치하여야 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청본관을 비롯한 방축수영장, 배미수영장, 시민체육관, 국민체육센터 등 다수의 공중화장실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시설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우리시의 시민홀은 많은 어린이들이 이용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법에 명시되고 있는 사항에 대하여 집행부에서는 신속한 예산확보와 함께 시민의 편리를 위해 신속히 시설확충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중화장실 및 도시공원 안심벨과 관련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중화장실등에 관한 법률과 도시공원녹지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비상벨(안전벨)을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안심벨이 있는 공중화장실과 도시공원 이용은 시민과 관광객 등의 이용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은 물론 범죄심리를 억제할 수 있는 안전을 확보할 뿐 아니라 편안함의 공간은 오래 기억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시에도 신정호 공원과 공중화장실을 비롯, 외암리 민속마을, 영인산, 남산, 광덕산 주차장 화장실, 공원 등은 취약시간 대의 위험은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물론 도시공원도 마찬가지입니다.
2016년도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4,704건의 공중화장실 강력범죄와 736건의 성범죄 사건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공원내의 사건도 다름이 없습니다.
우리시는 여성 친화적 아산, 아동 친화적 아산, 국제 안전도시 아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공중화장실과 도시공원의 관리와 시민의 안전을 외면하는 행정은 시민의 신뢰는 물론 위에서 열거한 안전도시에 근접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여성과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공중화장실 및 도시공원 안전벨 설치사업이 신속하게 확대 실시될 수 있도록 담당부서에서는 예산확보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중화장실 안전과 청결유지, 위생관리 도시공원의 안전한 휴식 등 지속적인 관리점검을 실시하여 시민과 관광객의 화장실과 공원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쾌적하고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조성에 힘써줄 것을 다시한번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